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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험분쟁사례

2019년 보험 민원 및 상담 동향

보험은 전체 금융 민원의 62.3%(생보 24.7%, 손보 37.5%)를 차지하여 가장 큰 비중임

 

 

(생보) 20,338으로 전년대비 5.4%(1,169) 감소

 

대부분 유형의 민원이 감소하였으나, 종신보험 불완전판매 등 보험모집 유형 민원은 전년 대비 증가(+1,094, 13.3%)

 

민원유형별로 보험모집(46.0%) 관련 민원이 가장 많고, 보험금 산정 지급(19.6%), 부책 결정(12.2%) 등의

 

 

(손보) 30,846으로 전년대비 3.5%(+1,030) 증가

 

보험금 산정·지급(+1,771), 보험모집(+257), 고지·통지의무위반(+123) 유형의 민원이 증가한 반면, 면부책 결정(344), 계약의 성립·해지(42) 유형은 감소

 

민원유형별로 보험금 산정·지급이 가장 높은 비중(43.1%)을 차지하고, 계약의 성립·해지(9.5%), 보험모집(7.7%) 등의

 

 

종신·변액보험 관련 민원 증가

 

대부분의 보험상품 민원이 전년 수준과 유사 또는 감소하였으나, 종신 변액보험 민원은 전년 대비 증가폭 확대*

 

   * 종신보험() : (’15) 2,321 (’16) 2,687 (’17) 2,698 (’18) 4,416 (’19) 5,174

     변액보험() : (’15) 4,182 (’16) 4,257 (’17) 3,470 (’18) 3,016 (’19) 4,316

 

특히, 생명보험 판매과정에서 발생한 민원(9,346) 종신·변액보험 불완전판매 관련 민원이 63.0%(종신 33.7%, 변액 29.3%)를 차지

 

 

더 자세한 사항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<2019년도 금융민원 및 금융상담 동향>을 참조하세요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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